앗수르와 애굽과 이스라엘 세 나라가 복의 근원이 되는 그날
이사야 19장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애굽에 알게 하시리니 그 날에 애굽이 여호와를 알고 제물과 예물을 그에게 드리고 경배할 것이요 여호…
인간이 영원히 살 곳은 어디인가? 예로부터 사람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행복한 곳을 찾고자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사후에 평화롭고 안락하고 조용한 곳인 ‘엘리시움’을 꿈꾸었다. 스페인 사람들은 남아메리카 어딘가에 있…
일부다처제는 한 남편에 다수의 아내가 있는 혼인 형태이다. 일부다처제 허용 국가는 중동 이슬람 국가이거나 아프리카 국가이다. 전 세계 일부다처제 국가 가운데 18개국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카리브 연안에 있다. 성경의 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결혼식 준비는 많이 하지만 결혼 자체에 대한 준비는 소홀히 한다. 성대한 결혼식을 했으면서도 결혼 생활에 진정한 기쁨과 행복을 누리기는커녕 오히려 슬픔과 불행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믿음의…
배우자와의 사별은 인간에게 큰 고통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고통이 얼마나 쓰라린 것인지 경험해 보지 않으면 모른다. 사별을 경험한 사람은 슬퍼하는 기간과 그 후 회복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때에는 사랑하는 고인에 대…
초기 한국교회 부흥의 주역은 전도부인이었다. 그들은 한국의 언어와 풍속에 익숙하지 못한 외국 선교사들을 대신하여 한국교회의 초석을 다지는 역할을 하였다. 전도부인들은 신앙적 체험을 한 후 믿음과 열정으로 이웃들을 …
근친상간(近親相姦) 금지는 인간사회에서 보편적인 규범이다. 인류학자들은 근친상간을 금지하게 된 이유에 대해 다양한 설명을 시도했으나 만족할 만한 답변을 얻지 못했다. 근친상간의 기원에 대하여 사람들이 은근히 갈망…
“예쁜 놈 매 한 대 더 때리고,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이 있다. 부모는 자식이 예쁠수록 더 엄히 가르쳐 바르게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즘 핵가족 되면서 내 자식만이 최고인 줄 아는 부모들이 많다. …
인간은 쾌락주의와 금욕주의 극단을 오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가 고린도교회의 성도들 가운데 있었다. 고린도는 항구도시이며 국제적인 운동경기가 열리는 부유한 도시였다. 그런데 이 교회는 분열, 윤…
조선시대의 이상적인 여성상은 현모양처(賢母良妻)였다. 현모양처의 대표격으로 신사임당이 거론되는데, 그녀는 우리가 쓰는 오만원짜리 지폐의 주인공이다. 신사임당은 대학자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서 예술적 재능이 뛰어난 …
대부분의 남자들은 영웅이 되기를 꿈꾼다. 그들은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지배하고 공격한다. 여자들은 강하고 남성적인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 그렇다고 무자비하고 독재자처럼 행동하는 남자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성경에…
갑오년 새해가 시작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여 새 각오를 가지고, 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희망을 가진다. 어떤 사람은 해가 뜨는 바닷가를 찾아 소원을 빌며, 어떤 사람은 송구영신예배에 성경 요절 말씀 뽑기…
이 세상 가운데 어느 누구도 하늘에서 뚝 떨어진 사람은 없다. 하나님조차도 여인의 태를 통하여 이 땅 가운데 태어나셨다. 수많은 캐럴이 넘쳐나며 들뜬 기분으로 성탄을 맞이하는 것은, 세상의 구원자가 되신 아기 예수 탄생…
이 지상에서 사람들의 가장 행복한 모습 중 하나는 사랑하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 결혼하는 것일 것이다. 불행한 결혼은 고통을 준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류는 결혼에 대한 환상을 버리지 않는 것 같다. 인류는 오랜 역사 속에서 …
남녀가 만나서 결혼할 때 충족되어야 하는 요건은 무엇인가? 결혼정보회사의 미혼남녀 설문조사에 의하면, 결혼할 때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조건으로 남자는 상대방의 외모, 여자는 상대방의 경제력이라고 한다. 이런 현상은 오…
태몽은 장차 태어날 아이에 대한 꿈이다. 태몽은 역사상 유명 인물 가운데 일화가 많으며, 한 인간의 일평생을 예지해주는 신의 계시로까지 인식되기까지 한다. 성경에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 천사들이 그 소식을 알리는 이야기…
이사야 19장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애굽에 알게 하시리니 그 날에 애굽이 여호와를 알고 제물과 예물을 그에게 드리고 경배할 것이요 여호…
1. 원인: 교육부의 획일적 통제와 대학 자율성 상실 총장으로 재임하던 4년 가운데 3년을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보냈다. 전대미문의 이 기간은 정부의 교육정책 부실은 물론 대학 사회의 고질적인 제반 문제를 그대로 노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