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인생 100세 시대가 왔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생을 사계절로 이야기하곤 한다. 태어나서 25세까지 봄, 26세에서 50세까지 여름, 51세에서 75세까지 가을, 76세에서 100세까지 겨울이라고 한다. 정년 나이인 65세는 인생의 가을에 불과하…
퇴직은 삶의 과정 가운데 찾아오는, 아주 자연스러운 단계이다. 사람들이 왕성하게 일을 할 때 이러한 일이 닥칠 줄을 알고 예상을 하지만, 막상 퇴직을 하게 되면 혼란을 겪기 마련이다. 어제까지만 해도 직장에서 유능한 사람…
한국 사람이라면 경제적 위기를 생각할 때마다 우리나라가 1997년에 겪었던 IMF를 떠올린다. 당시 금융위기로 인하여 하루아침에 수백 개의 기업이 도산하고 수천 명의 실직자가 양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극단적 위기가 아니…
사람들은 살면서 이사를 여러 번 하게 된다. 원하던 원치 않던 여러 이유로 이사를 한다. 학생들은 학교 때문에, 청년은 결혼과 직장 때문에, 장년들은 사업과 자녀교육 때문에, 노인들은 건강 때문에 이사를 한다. 변화 많은 시…
결혼해서 한 번이라도 이혼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전쟁터에 나갈 때는 기도를 한 번 하고, 바다에 나갈 때는 기도를 두 번 하고, 결혼을 시킬 때는 기도를 세 번 하라”라는 러시아 속담이 있다고 한다. 각기 다른 남…
유족들은 더 이상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특별히 갑자기 예상치 못했던 질병이나 사고로 가족의 일원이 죽게 된 경우에는 더더욱 그 사실을 인정하기 힘들다. 유족들은 바쁘게 장례 준비…
인간은 언젠가 죽음을 맞이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매일의 삶은 죽음으로 다가가는 시간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는 죽음에 이르는 갑작스러운 질병과 사고가 닥칠 때 육체적·정신적 심각한 위기를 느낀다. 인간이면 …
위기를 당한 사람들은 “만약에 미리 위기를 준비했더라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텐테…”라고 생각한다. 위기로 인해 치르는 그 대가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심적인 고통은 물론 신체적인 질병과 경제적인 손실이 만만치 …
위기는 인간에게 예고나 경고 없이 갑자기 다가온다. 사람들은 위기 때에 불면증, 식욕부진, 두통과 같은 신체적 이상과 더불어 불안과 우울, 절망과 같은 심리적 증상이 동반된다. 어떤 사람은 위기를 만나 잘 대처하여 극복하…
세월호 침몰 사건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깊은 정신적 트라우마(Trauma)를 남겨주고 있다. 트라우마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하는데, 삶의 부정적 경험으로 무의식에 내재되어 일상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이다. 세월…
성경은 지금까지 이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다. 성경은 저자와 내용과 형식과 부피가 다른 66권 책들의 묶음이다. 기독교인의 경전인 성경은 계시에 의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절대적이고 유일한 권위를 가진다. 성…
관윤자라는 책 삼극편에 ‘부창부수’(夫唱婦隨)라는 말이 나온다. 그 뜻을 풀이하면 “천하의 이치는 남편이 노래 부르면 따르고 수소가 달리면 암소는 뒤쫓는다. 새 수컷이 울면 암컷이 응하니 이러한 까닭으로 성인이 언행…
탈무드에는 “신은 모든 곳에 존재할 수 없어 어머니를 주었다”는 말이 있다. 정통 유대인들은 모계 혈통을 중요시하여, 유대인 아버지와 비유대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자녀는 유대인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유대인 어머니와 …
물리적 변화는 물과 소금이 합쳐 소금물이 되는 것처럼 물질의 상태가 변하는 것이다. 반면 화학적 변화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물이 되는 것처럼 물질의 본질 자체가 변하여 새로운 물질이 생성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공생…
국가와 가정은 운명을 같이한다. 국가는 망해가는데 가정은 편안하다든지, 가정이 해체되는데 국가는 안전하다든지 하는 일은 없다.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 전쟁이 일어날 때마다 남정네들은 싸움터에 나가야 했으며, 여인들…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