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흙수저와 금수저

‘흙수저’는 저소득층을 표현하는 용어로, 사회적 최하위 계층을 의미합니다. 흙수저는 부모나 윗세대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그리고 유전적 배경을 강조하며, 저소득층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반면 ‘금수저’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부(富)에 의해 사회적 계…
 국가인권위원회

에스더기도운동 12월 1주차 북한 및 국가 기도제목

◈북한기도 1. 북 주민들, 방독 덧옷을 비옷으로 사용 ▶ 기사요약 북한 당국이 지난 5월 도시의 가정들에 보급한 방독복이 올 여름 비옷 대용으로 사용되다 대부분 소실된 것으로 알려졌다. 11월 초부터 시작한 민방위 검열에서 양강도는 유사시 핵무기 방어…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정년이>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
지하철 군중 사람 스마트폰 혼잡 번잡 일상 복잡 생각 교통 평범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 질병이나 아픔 아닌 그것을 대하는 반응

늦게 교회에서 알게 된 친구 집사님이 계신다. 편찮으신 어머니를 모시는 집사님의 모습이 늘 귀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전 어머님의 거동이 불편해지고 음식을 잘 드시지 않으면서 살아계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이 드는지 기도 제목을 부탁했다. 그 중 …
마리아와 마르다와 함께 계신 그리스도 얀 반 케셀

주님의 인간적 사랑과 친밀함이 강조되는 성경 구절

본문: 요한복음 11:5-7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입니다.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을 병에 걸려, 온 집안이 슬픔에 빠져 있습니다. 이때 주님은 나사로가 죽을 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고 동정하게 됩니다. 엄청난 슬픔에 빠진 마르다의 가족을 보고, 인간적 감정을 드러내…
안재기

사랑하는 ‘깎고 다듬는 일’ 통해 일상의 예전 참여하는 작가

생명의 원천, 뿌리의 존재에서 보이지 않는 힘 보여주는 기능 죽은 것 되살리는 예민한 감성 유용성 넘어 이해와 교감 발전 땔깜이나 목재 아닌 신의 지문 영원한 샬롬 맛보는 언약 기반 조각가 안재기는 우람한 나무밑동을 깎고 다듬어 거기에 ‘의미의 자락…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