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사람 위한 장례식 ‘엔딩 파티’, 긍정적 인식 높아져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붙으리라 생각했던 저는 정말 죽고 싶었습니다. 대학에 붙어도 아르바이트를 해서 다닐 것을 생각하면 까마득 했었는데 두 번씩이나 떨어지다니 말할 수 없이 암담한 심정이었습니다. 이모 집에는 전화마저 없던 형편이었기 때…
고2 겨울은 제 인생을 바꾸는 겨울이었습니다. 정기오 목사님이 계시는 광주중앙교회에서 광주 시내 고등학교 학생 6백여명이 모이는 수양회가 있었습니다. 강사로 모신 대구 서문교회 이성헌 목사님은 외쳤습니다. “여러분은…
‘그런데 한 학년이 1,200명이나 되는 광주상고에서 수석하게 해 달라는’ 기도는 불가능한 기도 제목이었습니다. 그 당시 제 성적은 전교에서 60등 정도, 때로는 80등까지 밀리곤 했습니다. 60등에서 80등을 오가는 중간치 성적으…
기도는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어떻게 기도하는지를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도를 열심히 잘 하기로 소문나 있는 서기은 장로님 바로 뒷자리에 앉아서 귀동냥을 했습니다. 서기은 장로님의 기도는 국내 정치에서부터…
저는 1954년 전라남도 고흥에서 논 여섯 마지기 소농의 첫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저에게는 운명적으로 나를 누르고 있는 세 가지 사슬이 있었습니다. 첫째는 가난이요, 둘째는 머리가 뛰어난 수재가 아니요, 셋째는 힘이 약하다…
전통적으로 효의 민족으로서 동방예의지국이었던 우리나라에서 최근에 와서 가정에서 패륜행위와 사회에서 생명경시 흉악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 원인 중에는 오늘날 우리사회에 종교인이, 성직자…
고린도 교인들 중 일부는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이는 그들이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헬라인들은 묵시론적 세계관을 배격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몸을 어둡고 부패한 무덤으로 보았기 때문에 사후세…
지난 2007년은 어느 해보다 부흥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깊었던 한해였던 것 같다. 어떤 의미에서 ‘부흥’은 2007년 한국교회의 트렌드였다. 많은 교회와 단체들이'부흥'을 이야기했고, 부흥을 위해 뭔가를 했다.
한국교회의 부흥을 꿈꾸는 크리스천들이 삶 속에서 실천해야 할 가장 필요한 정신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단 한 마디로 말하건대, 그것은 바로 ‘순교적 영성(Martyrdom Spirituality)’이다.
어쩌다 보니 매년 많은 집회들을 기획하고 진행하게 됐다. 올해만 해도 태국, 울산, 일본, 분당, 광주 등지에서 대형집회들을 치뤘다. 우리 라이즈업 집회의 특징은 대부분이 청소년들이라는 것과 전도집회라는 것이다.
산상설교는 예수님께서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 나아가는 제자들에게 하신 파송 설교였다. 그러기에 산상수훈은 예수님의 교훈의 핵심과 본질, 진수를 드러내 보여준다. 이것이 산상수훈을 “하나님 나라의 대헌장”이라고 부…
“취업을 위해서라면 거짓말 할 의사가 있는가?” 최근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 구직자 1026명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53.7%가 “취업을 위해서라면 거짓말이라도 하겠다.”고 답했다. 학력이나 경…
제자들은 예수님이 승천하시기 직전에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하고 물었다. 예수님은 “그 때와 기한은 너희 알 바 아니다”고 말씀하시면서,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
독일 철학자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는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길을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그리고 “가장 큰 비극은 영혼의 고향 길을 잃어버린 것이다”라고 했다. 현대인들은 인생의 길을 잃어버리고 방황하…
<신곡> 천국 편에서 단테는 “예수님이 웃으시니, 온 우주는 옛 기쁨과 새 희망의 노래로 춤을 추며 웃었다. 그리고 큰 기쁨이 온몸으로 밀려들어오는 것을 느꼈다”고 고백한다. 복음은 헬라어로 ‘유앙겔리온’인데 이는 ‘기…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탄반연합, 3권분립 위반한 입법부 폭거 규탄 오늘의 비극, 범죄자 이재명 대표로 인한 것 비상계엄,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고유 권한 尹 지지도 상승, 민주당의 만행에 대한 반발 헌재, 휘둘리지 말고 정치권의 폭정 멈추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