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함, 헐버트, 마틴 루터 킹, 포사이스… 美 선교 투어 중 만난 ‘작은 예수’ 8인의 ‘한마디’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얼마 전의 일이다. 집회를 마치고 집에 들어갔더니 아내가 싱글 벙글이다. 무슨 좋은 일이 있어서 그렇게 기분이 좋으냐고 물었더니 아내가 전혀 뜻밖의 말을 하는 것이었다. "백화점에 가서 당신 와이셔츠를 하나 사는데 너무 …
독일의 언어학자 막스 밀러(M. Miller)는 학생 시절에 유럽에서 이름난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이 되기를 원했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했다. 그 결과 그는 드디어 회원이 되었고, 그의 학명이 유럽 전역에 떨쳐지기 시작했다. 그런데 …
피어선 선교사(Arthur T. Pierson: 1837- 1911)가 작고한 후에 그의 유지를 따라 친구들과 후원자들이 1912년에 서울에 피어선 기념 성경학원을 세웠는데 이 학교가 오늘날의 평택대학교로 발전하였습니다.
일자리를 알아보던 한 청년의 이야기다. 청년은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벌고 있었지만 언젠가는 자기 마음에 맞는 회사에 입사하리라는 꿈만은 버리지 않고 있었다.
러시아계 유대인 아나톨리슈 크란스키는 정치범으로 분류되어 러시아의 강제 노동 수용소에서 갇혔습니다. 그가 가진 모든 소유물은 빼앗겼고 남은 것이라고는 크기가 작은 소책자 ‘시편’ 뿐이었습니다. 간수들이 그 '시편'…
한국 천주교 선교 220년만에 듣기에도 생소한 '천주교 전용 한글판 성경'이 한국 천주교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 출간됐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의 승인 아래 2005년 9월 20일자로 이뤄진 이번 출간은 구약 히브리(Hebrew)어와 신약 …
어느 소녀 가장이 겪었던 실화다. 박 양은 어릴 때 어머니가 가출하고 아버지마저 생활고를 비관하다 자살하였다. 박 양은 초등학교 3학년이라는 나이에 소녀 가장이 되고 말았다. 어린 나이에 80이 넘은 할아버지를 모시고 생활…
새해만 되면 복주머니와 복조리 등이 제일 잘 팔리고, 토정비결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다. 그 원인은 어디 있는가? 그것은 우리 국민이 너무도 얄팍한 '복 콤플렉스'에 걸려 있다는 증거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피상적인 복 관…
승천하시기 바로 전에 주님께서 11사도들에게 남기신 마지막 말씀이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이었다. “이 말씀을 마치시고” 사도들이 보는 데서 하늘로 올리워 가셨다고 했다. 그 당시 ‘땅끝’은 반 기…
세상에 아무 것도 우리가 붙잡을만한 희망이 없을 때, 그때 우리는 진정으로 크고 빛나는 희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새말에 이 땅에 있는 수많은
신약성경 27권 중에서 7번째가 고린도전서이다. 고린도전서 13장을 일컬어 ‘사랑장’이라 한다.
빛의 미술가라고도 하는 렘브란트는 화려한 붓놀림, 풍부한 색채, 하늘에서 쏟아지는 듯한 빛과 어두움으로 대변되는 그의 그림이 지닌 마력은 명성을 누리던 젊은 시절보다 고독과 파산의 연속이었던 말년에 더욱 빛났습니다.…
한국교회는 한일합방 이후 소위 일제의 무단통치기간 동안...
오늘날 한국교회도 샤머니즘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보이는 축복'을 신령한 복음보다 더 중시하는 흐름속에 있다. 이제는 그것이 위험수위에 다다른 것 같다. 이제야말로 복음의 올바른 이해, 곧 건전한 신학운동이 필요한 …
자신의 조국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배로부터 독립을 챙취하기 위하여 온 정성을 다하여 일하고 있는 간디에게 어느 날 한 젊은이가 찾아와 자신도 독립운동에 헌신하고자 하니 일을 시켜 달라고 간청하였다.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