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아이들에게 들이닥쳐야 할 순간도 있다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글을 열면서 2024년 7월 초, 서울 시청 주변에서 참극이 발생했다. 급발진을 주장하는 운전자에 의해 10명 이상 사상자가 발생한 것이다. 온나라가 참담한 인명 사고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서울의 한복판, 시청 주변에 대한…
정확한 상황 파악과 적절한 대응 문제 해결, 갈등 조장 의도 경계 디올백 사건, 교묘한 전략과 전술 국가 갈등 조작하려는 국정농단 읽씹 문자 논란, 한동훈 걸려들어 윤심 이름 팔다 이재명에 먹잇감 갈등은 엉킨 실타래…
다른 가르침이란 신화(꾸며낸 이야기)와, 끝없는 족보(딤전 1:4)와, 율법의 가르침(딤전 1:7-8)이다. 이런 가르침들은 하나님의 경륜에서 벗어나게 하는 헛된 가르침이다(딤전 1:6). 하나님의 경륜은 택함받고 구원받은 사람들 안으…
기독교 문화유산, 근대화 공헌 불교, ‘전통’ 이유로 각종 혜택 기독교는 제대로 지원 못 받아 문화재 등급 대한 재인식 필요 성경 번역 장소도 배제는 문제 한국교회 인식 전환도 필요해 교회별 시설 문화재 지정 위해 지…
민주당 탄핵 공세, 치밀·전략적 朴 탄핵 효과 잊지 못해 반복해 탄핵 반복 사회 전반 불안 조성 공직자 위축, 국민들 신뢰 잃어 탄핵 유혹 이기고 법 원칙 준수 중독과 탄핵 극복, 제도 뒷받침 중독과 탄핵, 이 두 단어는 우…
필자는 강단에서 회중을 향해 묻는다. 지구가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 라고. ‘지구다’, ‘사람이다’ 라며 내 입을 쳐다들 본다. 예수님 따라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이다 다들. 그렇다면 따질 것 없다. 사람이 먼저다…
제22대 국회의원들 임기가 시작됐다. 국민들의 선택으로 선출된 의원들은 국가와 국민들을 위한 올바른 정치를 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 상임위 활동에서 증인과 참고인으로 출석한 사람들을 상대로 보여준 국회의원의 질의 …
창세기 3장에서 사단은 하나님의 생명 말씀을 육체를 만족시키는 지식의 말씀으로 변질해서 아담에게 먹게 함으로써 저주와 사망에 이르게 했습니다. 생명나무 열매를 먹지 않고 선악의 지식을 먹은 것이 죄요, 타락이요, 사망…
저는 30여 년 동안 오로지 <기원론> 연구에 올인(all-in)하고 있는 원로목사(기성)입니다. 왜 기원론 연구에 이렇게 몰두하느냐 묻는다면 <기원론>이 우리의 인생관과 기독교의 구원관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절대적이기 때문입니다…
법사위, 눈 뜨고 볼 수 없는 광경 장성에 막말과 호통, 국가관 의심 이재명 보는 눈 틀림 없음 입증 국힘, 강력한 대표 선출해 맞서길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원희룡 후보는 일찍이 정청래 의원을 향해 “최악의 인성(2021…
하나님께서 당신을 자신의 핏값 주시고 사신(행 20:28) 목적은 하나님 자신의 형상을 이루기 위하심이므로, 당신은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원하신 목적도, 하나님 자신의 생명을 넣어 주심도, 성…
민주당 가계도 어떻게 그릴지… 개딸, 양문석에 강민구 위원까지 이재명이 아버지? 민주당 모욕 당의 뿌리 흔드는 심각한 발언 “검찰의 애완견”? 여의도의 동탁 공포 정치 하다, 양아들에 살해 민주당의 가계도를 그린…
한국교회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들 중심에 “돈”이 자리 잡고 있다. 사람이 많이 모이니 일종의 사람의 머릿수에 의한 하나의 “힘”을 자랑하기도 한다. 교회의 건물은 커지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재산이 늘어가면서 마…
성경에서 지혜란 세상의 지혜·지식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의’와 ‘거룩함’과 ‘구속함’을 아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고전 1:30)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오는 지혜는 사람의 학문과 지식으로 …
최근 한 여성의 짧은 대답이 온라인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녀가 무표정으로 거리를 걷던 중 ‘자신감의 원천’을 묻는 말에, 환하게 웃으며 답한 내용이다. 11일 인스타그램 ‘컨피던스하이스트’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남성과 여성 두 성별만 존재하는 것이 행정부의 공식 정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22일(이하 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보수단체 ‘터닝포인트’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