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힘들어도 그 역시 나의 삶,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말자
셋째 아이가 3개월 동안 숙박하면서 진행되는 상담학교에 들어갔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고 필요한 학비를 모아서 간 곳이기에 부모로서 대견하기도 했고, 가서 정말 좋은 시간을 경험하길 원했습니다. 그런데 한창 학교가 진행되고 있을 때, 아이에게서 카톡이 하나 왔습니다. 거기에는 사진이 두 장이 나란히 있었고 한 장에는 ‘나’, 그리고 다른 한 장은 ‘엄마’라고 쓰여…
셋째 아이가 3개월 동안 숙박하면서 진행되는 상담학교에 들어갔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고 필요한 학비를 모아서 간 곳이기에 부모로서 대견하기도 했고, 가서 정말 좋은 시간을 경험하길 원했습니다. 그런데 한창 학교가 진행되고 있을 때, 아이에게서 카톡이 하나 왔습니다. 거기에는 사진이 두 장이 나란히 있었고 한 장에는 ‘나’, 그리고 다른 한 장은 ‘엄마’라고 쓰여…
어디선가 물이 뚝뚝 떨어지는 소리가 들려서 가보니 2층 세탁실에서 아래층 화장실로 물이 떨어지고 있었고, 벌써 바닥은 흥건히 젖어 문밖 복도로 물이 새어나오고 있었다.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무장갑과 양동이를 들…
배우 김새론 씨가 세상을 떠났다고 떠들썩했다. 음주운전으로 엄청난 질타를 했던 사람들이, 이제 세상을 떠난 새론 씨에게 공감과 동정을 보이며 ‘세상이 그녀에게 너무했다’고 말하니 참 아이러니하다. 한국은 OECD 국가…
저는 마음이 상한 사람을 많이 만납니다. 직장에서 왕따를 당해서 마음이 상한 사람, 남편의 통제로 답답해하는 아내, 부모님을 용서하기 어려운 사람, 어린 시절부터 늘 외로웠던 사람, 결혼을 못해서 힘들어하는 사람, 관계가 …
넷플릭스 영화 중 미국 유명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던 마에스트로 번스타인의 생애를 담은 <마에스트로 번스타인>이라는 작품이 있다. 평소 피아노 음악을 좋아하는 필자는 번스타인의 삶은 어떠했는지 궁금해 영화를 보게 …
똑똑하고 말도 잘 듣는 착한 아이일수록, 엄마들이 더 많은 일을 시키게 됩니다. 그렇게 일을 시키다 보니 그 일이 당연한 듯 되어 힘들어 하는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쪽 같은 내 아이>라는 TV 프…
언젠가 한 모임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다. “자녀를 어떤 아이로 키우고 싶으세요? “그때 필자는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라고 대답했다. 자존감이 높지 않았던 필자는 대인관계에서 수동적이었고, 자신의 능…
늦게 교회에서 알게 된 친구 집사님이 계신다. 아픈 어머니를 모시고 지내는 집사님의 모습이 늘 귀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전 어머님이 거동이 불편해지고 음식을 잘 들지 않으면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시는…
상담학을 비롯한 심리학, 사회복지와 같은 사회과학 학문에서는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을 돕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들을 사용한다. 그것들을 사용하기에 앞서, 신뢰성을 확인하게 위해 ‘증거 기반 접근’을 가장 많이 사…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 폰을 꺼내들고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뉴스, SNS, 다양한 프로그램을 듣고 보며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을 보게 된다. 처음에는 그것이 이상하게 보였으나 이제는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모습이며, 조…
늦게 교회에서 알게 된 친구 집사님이 계신다. 편찮으신 어머니를 모시는 집사님의 모습이 늘 귀하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전 어머님의 거동이 불편해지고 음식을 잘 드시지 않으면서 살아계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이 …
누군가가 무심코 던진 한마디 말이 가슴에 박혀 상처가 되고 아픔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느 한 분이 사업 실패로 큰 집을 팔고 작은 유닛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속사정을 모르던 한 이웃이 말했습니다. “그…
저는 마음이 상한 사람을 많이 만납니다. 직장에서 왕따를 당한 사람, 남편의 통제로 답답해하는 아내, 부모님을 용서하기 어려운 사람, 어린 시절부터 늘 외로웠던 사람, 결혼을 못해 힘들어하는 사람, 관계가 늘 버거운 사람, …
지난 2월 아버지께서 돌아가셨습니다. 목회를 은퇴하신 후 늘 집안일을 도맡아 하시고 엄마를 아기처럼 돌봐 주셨던 아버지가 세상에서 없어졌으니, 엄마는 얼마나 큰 충격을 받으셨을까요? 자녀의 눈에 엄마는 정말 많이 위태…
셋째 아이가 3개월 동안 숙박하면서 진행되는 상담학교에 들어갔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고 필요한 학비를 모아서 간 곳이기에 부모로서 대견하기도 했고, 가서 정말 좋은 시간을 경험하길 원했습니다. 그런데 한창 학교가 진…
작은 세포 통해 큰 인생 배운다 어떻게 하면 나이 들지 않을까? 벗어나 건설적 질문 던질 차례 세포처럼 나이 들 수 있다면 김영웅 | 생각의힘 | 260…
수많은 문제점 가진 정치인 예수님과 동격 비교 말하나 줏대없이 정치 편승 혼란해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야당 대선 후보가 한국의 예수가 된다(?)’는 제목의 논평을 지난 18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