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은 왜 ‘고레스 칙령’에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호주에 살다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주의임에도 불구하고, 신고 정신이 투철한 것을 보게 된다. 일부 사람들은 그것이 다른 사람의 일에 관여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공동체를 보호하고 살리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측면…
삶에서 흔히 경험하는 생각의 침습(侵襲)으로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하게 지내던 아이 유치원에서 만난 엄마들이 자신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 하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된 재우 어머니는 우울감에 빠지게 되었습니…
우리 가족은 매주 월요일 저녁 이후 가족끼리 시간을 보낸다. 자녀가 6명이다 보니 서로 만나기 쉽지가 않을 때도 있고, 또 집안일을 함께 공유하려고 하면 의논이 필요해서 함께 모이는 시간이다. 함께 모이면 가끔은 게임도 …
얼마 전 배우 추상미 씨가 부부 갈등에 대한 간증을 하면서 기독교 방송 ‘ 새롭게 하소서’에 출연했다. 5년 동안 연애했던 추상미 부부는 서로를 잘 알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24시간 함께 살면서 아주 심한 부부 갈등을 경험…
#1. 어떤 사람이 친구와 함께 파티에 갔다. 친구는 파티 전에 말하길, 오늘 자신은 운전을 할 예정이어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데 막상 한 시간 후에 집으로 돌아오려는 데 친구가 술을 몇 잔 마신 것을 당신은 알게 되…
강산이 반 정도 변한 다음 한국을 방문한 일이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오랫동안 보지 못한 지인들을 만나는 기쁨이 가슴을 설레게 해서, 3주라는 시간은 무척이나 아쉬움을 남기며 봄꽃이 지듯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
큰아이가 아토피로 오랫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넷째를 임신한 어느 날, 잘 아는 분이 자신의 아이가 먹고 큰 효과를 보았다며 약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너무나 확신 가운데 이야기를 했기에, 우리의 형편에는 턱없이 비쌌지만 …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고통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고통을 피해가는 것이 아니고 직면하고 이겨내며 성장하는 도구로 삼아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고통 없이 편안하게 살기를 원하고, 특히 고통을 후손들에게 …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을 살피기보다는 겉모습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내적인 것보다 외적인 것을 꾸미기 좋아하는 것입니다. 많은 여자분들이 고통이 뒤따름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얼굴에 칼을 댑니다. …
둘째 아이가 강아지를 없애자고 했습니다. 왜냐고 물었더니 강아지를 볼 때마다 죄책감이 든다고 합니다. 마음이 여리고 따뜻한 그 아이는, 강아지와 제대로 놀아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괴로워하고 있었습니다. 비…
우리 집 아이 하나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했습니다. 무슨 이유일까? 아이에게 물어 보았더니 몸이 아파서라고 했습니다. 억지로 보내는 것이 좋지 않은 것 같아, 일단은 아이를 존중해서 학교에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아…
현대에는 행복에 대해 관심이 많이 높아져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결혼한 사람이 결혼하지 않은 사람보다 일반적으로 더 행복하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결혼이라는 제도는 하나님께…
좋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예외적으로 대인관계를 잘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고, 또 환경적으로도 그것이 잘 뒷받침되어서 대부분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사람들…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갈망하고 추구합니다. 그런데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행한 삶의 가…
심리학과 상담학은 그동안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서 좀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초점을 두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해서 좀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