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인물들이 숫자 아닌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한 엄마의 친구 아이가 초등학교를 들어간 후 눈 깜짝임 같은 틱 증세를 보인다는데, 병원에서는 아이의 발달 과정 중에 그럴 수 있다면서, 약을 처방해서 그 증세를 없애도록 도와주었다고 한다. 그 엄마는 ‘약으로만 그런 증…
지난 2월 사랑하는 아버지를 잃어버려서 그런지, 책장에 꽂혀있는 <아버지로 산다는 것>이라는 제목의 책이 눈에 들어왔다. 아마도 아버지란 어떤 존재였는지 생각하며 그 분의 의미를 되새기고 싶어 그런지 모른다. 책에는 …
얼마 전 차에 사고가 나서 앞에 범퍼가 부서져, 바람에 덜렁거리고 운전석의 문은 열리지 않는 상태였다. 차를 고치기 위해 수리소에 맡기는 과정에서, 정비소 직원에게 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지나가는 소리로 했다. …
금주자들 모임에서 공식적으로 ‘평온을 비는 기도’의 내용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이야기해 준다. “하나님,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
한 여성에게 비만 문제가 있었다. 키는 150cm 중반인데 몸무게는 100kg이 넘었다. 이 여성은 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 여성의 비만 문제에는 심리적 부분이 많이 작용하고 있었다. 10대 때 …
학교에서 학생들과 나눔의 시간이 있었다. 한 학생이 자신이 우울증과 무기력함으로 힘이 들었는데, 호주에 와서 사람들이 자신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해 주는 것을 통해 어제의 삶이 아닌, 그리고 내일의 삶이 아닌 오늘…
여기저기서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소식을 접하게 된다. 어린 시절 상처로 인한 불안감이 있는가 하면, 나이 들어 생기는 연약함으로 인한 불안감도 있고, 환경적인 부분에서 만족이 되지 못하는 상황들로 불안감을 경험…
아침에 잠을 깨우기 위해 신나는 음악을 틀었다. 그런데 이상한 음이 나오면서 잘 들리지 않았다. 음량도 조절해 보고 눕혔다가 세웠다가 전화기를 이리 저리 옮겨 보았지만, 도저히 소리가 이상하게 들려 전화기가 고장이 났나…
필자의 어린 시절만 해도 한국 사회는 어려웠고, 부모님은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아주 열심히 일을 해야 했다.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지친 탓인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명령과 통제, 강요와 비난으로 훈육하는 경우가 …
지난해 조사에 의하면 한국 남자 평균 결혼 연령이 33.7세, 여자는 31.3세라고 한다. 그뿐 아니라 결혼하는 사람의 숫자도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어떻게 된 것일까?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살게 하는 것일…
“비가 내린다. 아침부터 컨디션이 안 좋다. 환경적 자극이나 어려움이 온다. 슬프다, 불안하다, 화가 난다.” 이런 불편한 감정들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 어머니는 시집살이를 하면서 시부모와 남편이 주는 스트레스…
한 몸이 되어 한 뜻으로 살아가기로 언약하고 시작한 결혼 생활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결혼 전 모습과 바뀐 배우자를 보면 실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세월이 가도 전혀 바뀌지 않는 배우자의 모습에 마음을 접어 버리는 경…
한국 사람들은 바쁘게 사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TV 드라마에서 보면 주인공은 늘 일 중독에 빠진 사람이다. 최선을 다해 늦게까지 일을 하고 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모두 좋…
1980년대 ‘서정희’ 씨는 선망의 대상이었다. 하나도 고치지 않은 얼굴이었지만 아름답고 청순하였으며, 유명 개그맨인 서세원과 결혼해서 현모양처로 살고 있는 사람이었다. 그것을 증명하듯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는 …
오빠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여성이 있었다. 오빠가 오래 전 자신에게, 자신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여성은 가족에게 들었던 자신에 대한 평가로 인해, 자신은 문제가 있…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이라면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