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불안 –대하 20:4

감기 걸려 본 사람은 누구나 단순히 육체적 증상만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안다. 감기에 걸리면 열나고 기침, 콧물, 가래 등 여러 현상이 나타난다. 그뿐만 아니라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식욕이 떨어진다. 정신을 온전히 집중할 수 없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고, 감정도 예민해져서 짜증이 난다. 심한 감기에 걸리면 기도생활도 정상적으로 할 수 없다. 정신적 감기라고도 하는 …

최신기사

  • 이선이 목사.

    분리불안 -마 14:27

    어린아이는 엄마가 안보이면 불안해져서 운다. 그러다가 엄마가 나타나면 방긋 웃는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초등학생 때까지 엄마가 자리를 잠시 비우면 괜히 불안해지고 엄마가 떠날 것 같은 두려움을 경험한다. 문제는 이러한…

  • 이선이 목사.

    믿음과 불안 -시 77:3

    사람 마음의 세 가지 요소로 지성·감정·의지를 꼽는다. 사람은 지·정·의가 조화롭게 성장해야 성숙한 인격을 이룰 수 있다. 지성이 탁월한 사람이라도 감정이 불안하거나, 의지가 강하다 하더라도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면 건…

  • 이선이 목사.

    우울의 극복 -시 42:5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우울한 일들을 만나게 된다. 어떤 사람을 신뢰하거나 어떤 대상에 마음을 두면 반드시 실망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전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우울은 인간관계와 주변 환경에서 비롯된 …

  • 이선이 목사.

    우울의 유익 -고후 11:30

    우울한 감정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람은 감정이 작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생각이 바뀌면 감정도 바뀌게 되는데, 생각은 무의식에 의해 나타난다. 그러니까 감정과 생각과 무의식은 다 …

  • 이선이 목사.

    우울과 희망 -욥 3:26

    사람은 먹지 않고 40일을, 마시지 않고 3일을, 공기 없이 8분간을 버틸 수 있지만, 희망이 없이는 1초도 견딜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우울증은 이러한 희망을 앗아가는 나쁜 증상이다. 그래서 우울에 잘 대처해야 건강하고 …

  • 이선이 목사.

    남성의 우울 -출 15:22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리는 확률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남성은 여성과 같이 표현하지 않고, 자신의 정서적 고통을 숨기는 경우가 있다. 남성들은 보통 자신의 감정을 잘 돌보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우울증세…

  • 이선이 목사.

    사회 불안 -왕하 6:16

    우리나라는 북한과 대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불안이 가중된다. 물론 북한의 동향이 국제적으로 보는 것보다 우리나라 내부에는 보는 것이 둔감하다 하더라도, 우리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

  • 이선이 목사.

    미래 불안 -창 15:1

    우리는 미래에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불안해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인간이 갖고 있는 연약한 본성 때문이다. 불안은 평안을 깨뜨리고 삶의 균형을 해친다. 불안을 제어하지 못하면 정말 살아가기 힘들다. …

  • 이선이 목사.

    중년의 불안 -벧전 5:7

    중년은 삶의 안정기에 들어가는 때이기도 하지만 많은 불안 요소들이 있다. 자녀 뒷바라지에 대한 부담과 노후 준비, 정년 퇴직, 부모의 봉양 문제와 죽음 등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년기 불안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만성이 …

  • 이선이 목사.

    우울의 치유 -요 5:6

    예수께서 베데스다 연못에서 만난 병자에게 물으셨다. “…네가 낫고자 하느냐”(요 5:6). 그 병자는 38년이나 병으로 고생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병자에게 너무나도 당연한 질문을 하셨다. 왜 그러셨을까? 아마 그가…

  • 이선이 목사.

    우울한 감정 -잠 17:22

    모든 사람이 우울한 감정을 느끼지만, 우울증으로 인한 슬픔은 강력하고 오래 지속된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는 성경의 말씀은, 왜곡된 사고와 잘못된 정서가 신체에 …

  • 이선이 목사.

    잘못된 사고 -눅 10:42

    잘못된 사고 -눅 10:42 우울한 사고는 우울한 인생을 만든다. 기독교인들도 신앙을 갖고 있으면서도 잘못된 사고방식의 지배를 받을 수 있다. 잘못된 사고방식은 인간의 감정과 육체, 영혼까지 좀먹으며 해를 끼친다. 우울한 인…

  • 이선이 목사.

    우울한 사고 -잠 23:7

    인생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피할 수 없다. 기쁜 일이건 슬플 일이건 괴로운 일이건 간에 모든 인간에게 겪는 사건이 있다. 그런데 같은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인생을 다르게 살 수 있다. “대…

  • 이선이 목사.

    우울의 이해 -롬 8:28

    감기 걸려 본 사람은 누구나 단순히 육체적 증상만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안다. 감기에 걸리면 열나고 기침, 콧물, 가래 등 여러 현상이 나타난다. 그뿐만 아니라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식욕이 떨어진다. 정신을 온전히 집중할 …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신앙의 뿌리 고향 교회… 설에 방문하면 은혜 더 많을 것”

하나님 사랑 흘려 보내는 귀한 일 어머니 같은 교회들 품고 협력을 미래 목회 위한 새로운 장 열릴 것 연대 차원에서 의지 갖고 방문을 정서적 거리 …

카터 장례식

김장환 목사, 카터 전 美 대통령 장례식 한국 대표 참석

신실한 신앙인이었던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Jimmy Carter)의 장례식이 9일 오전(현지시간) 엄수된 가운데,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가 대한민국 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국가비상기도회

“기도로 세워진 대한민국, 다시 기도로 일어나자”

대한민국이 헌정질서 붕괴라는 초유의 위기를 맞이한 가운데, 이를 기도와 행동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국가비상기도회가 오는 1…

성시화

“집시법 일부 개정안, 동성애 반대 주장 형사처벌 우려”

개정안, 반복적 혐오표현 금지 성별·종교·장애 등 특정 대상 윤건영 의원 등 23명 발의해 문 전 대통령 사저 시위 때문? 특정인 위해 법률 제정 옳은…

유스원크라이

유스원크라이 “기독 청년들, 정체성 분명하면 ‘현타’ 없어”

1월 19일 연무대 군인교회 집회 개그맨 이정규 사회, 뮤지컬 등 영적 회복과 재무장, 부흥 목적 말씀과 삶 가운데 간극 없도록 일상에서 복음 살아…

신년 하례회

“절대 권력은 절대 타락… 삼권분립으로 민주주의 세워야”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권순웅 목사, 상임회장 이선 목사)가 10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백주년기념관에서 2025년 신년하례회를 드리고, 혼란스러…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 체포 시도, 헌법과 법치 유린… 의회 독재 우려”

사단법인 한국기독교보수교단총연합회(대표회장 박동호 목사)와 자유한국교육원(원장 이재흥 목사)이 10일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

한복협

“한미동맹, 양국 ‘신앙동맹’ 없이는 껍데기일 뿐”

한미 기독교인 사이, 사귐·나눔 한국 어려울 때 미국 손 맞잡아 국제 월드비전, 한국 공헌 인정 믿는 이들 해야 할 일 바로 이것 2025년 한국복음주…

정주호

“몸, 하나님의 선교 도구… 새해 다시 운동 해야 할 이유”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몸을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유지하려는 행위는 시간 낭비거나 사치스러운 활동이 아닙니다. 마치 성경을 읽는 것은 경건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