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고 정의롭고 자비롭고 겸손한 학자 교황

미켈란젤로가 등장하기 전 탁월한 조각가는 단연 도나텔로(Donato di niccolo di Betto Bardi, 1386-1466)였다. 그는 피렌체 출신으로, 일찍부터 재능을 보였다. 천재가 출현한 셈이다. 왜 르네상스 시대 피렌체라는 작은 도시에서 한꺼번에 무수한 천재들이 우후죽순처럼 일어날 수 있었을까? 이탈리아의 마을을 방문하게 되면 습관적으로 먼저 그곳에서 어떤 위인이 출생했는지를 찾아 …

최신기사

  • 베르디가 건축한 양로원.

    [한평우 칼럼] 조국을 사랑한 음악가, 주세페 베르디

    1953년에 제작된 이탈리아 영화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를 보았다. 천재 작곡가이자 세계적은 음악가요 오페라의 아버지로 불리는 이의 일대기였다. 그는 나폴레옹이 통치하고 있던 때 북이탈리아의 부세토의 론콜레…

  • 기베르티가 제작한 청동문.

    삶을 요약할 때 주님을 위했음을 보일 수 있다면…

    놀라운 번영은 중단없이 계속될 줄로 여겼다. 그런데 갑자기 흑사병이 찾아와 인구의 반이 캄캄한 무덤에 들어가야 했다. 방금 전 인사했던 이웃들이 시신으로 변했고, 왁자지껄하던 인기척이 사라지고 침묵만 감도는 도시가 …

  • 옥좌에 앉은 마리아와 아기 예수

    비잔틴의 아이콘에서 르네상스의 자연주의 가교로

    나폴리 예배처에서 예배를 인도할 때, 고종의 시의요 선교사였던 알렌의 후손이 미군이었고 그의 부인이 한국인으로 출석하였다. 알렌 선교사는 고종의 시의로 있으면서 다양한 수집가였는데, 그 수집한 것들을 후손들에게 골…

  • 당시 전쟁의 모습.

    동네북 신세였던,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의 후예들이 하던 일 중 하나가 서로 피 터지게 싸우는 일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런 싸움은 그 기원을 가인과 아벨에서부터 찾아야겠다. 아벨이 하나님의 사랑을 독차지한다고 오판한 가인은 한적한 들에…

  • 마사초의 ‘성삼위일체’.

    원근법 최초 사용 ‘성삼위일체’ 작가, 단명하지 않았다면?

    천재는 어떻게 태어나는가? 1300과 1600년 사이에 피렌체에 그 많은 천재가 경쟁하듯 태어났는데, 왜 지금은 잠잠할까? 천재들은 여전히 존재하는데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럴까? 아니면 태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알 수 없는 일…

  • 교황 알렉산더 6세

    르네상스 예술 후원자였지만, 부패했던 교황

    르네상스와 관련된 교황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 중에 교황 알렉산더 6세가 있다. 루머가 많았고 또한 부패의 온상처럼 치부됐기에, 마틴 루터가 종교개혁의 기치를 드는 데 결정적 원인 제공을 했던 교황이다. 1492년은 격변의…

  • 사보나롤라

    화형당한 종교개혁자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

    메디치 정부의 통치자가 사라져 버렸다. 통치자 로렌초의 아들 피에로 2세가 프랑스가 피렌체를 공격하기 위해 알프스를 넘었다는 소식을 듣고 국외로 도피해 버렸기 때문이다. 이참에 군중은 사보나롤라를 피렌체의 통치자로 …

  • 사보나롤라

    피렌체의 양심과 영혼을 뒤흔들었던 설교자

    진리를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항거했던 거룩한 역사의 현장인 메디치궁 광장. 많은 여행객이 휩쓸려 지나가고 있다. 사보나롤라가 사형당한 자리에 표시된 표지석 위로. 러셀은 “역사는 그에 관한 책을 읽기보다 그 현장을 방…

  • 보카치오

    역병 피해 숨어든 곳에서 완성한 역작 ‘데카메론’

    르네상스 21 보카치오 르네상스에 깊은 영향을 끼친 3대 문학가로 단테와 페트라르카, 그리고 보카치오를 꼽는다. 보카치오(Giovanni Boccaccio, 1313-1375)는 피렌체의 남서쪽 체르탈도(Certaldo)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사업…

  • 페트라르카.

    어거스틴이 연 중세의 문을 닫고 근대의 문을 열어젖힌 자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는 르네상스의 문을 연 사람, 또는 르네상스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깊은 산속 수도원에서 고대 라틴어 문서를 찾아내 번역하였고, 그것을 세상에 알렸다. 그것은 당시 새로운 학문에 목말라…

  • 카테리나 데 메디치

    프랑스 요리·향수·건축 발전에 기여한 악녀?

    카테리나(Caterina de’Medici, 1519-1589)는 1572년 8월 24일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대학살을 주도한 자다. 그날은 그녀의 딸이자 샤를 9세의 누이인 마르그리트와 신교도 앙리의 결혼으로, 오랫동안 싸우던 가톨릭과 위그노의 평화가 …

  • 단테.

    사랑과 이성으로 구원에 이르려 했던 르네상스 인문학

    피렌체(Firenze)는 큰 도시는 아니지만 정감을 느끼게 하는 곳이다. 마치 어머니의 따스한 품처럼. 그곳은 중세 도시답게 고풍스럽고 아기자기하여 마치 타임캡슐을 타고 진입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옛 조상들이 살았던 가옥들…

  • 브루넬레스키가 완성한 피렌체 두오모의 쿠폴라(지붕).

    지상 100m에서 37,000톤 구조물을… 하나님께 재능 드린 천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의 아버지는 공무원이었으며, 자신의 뒤를 잇게 하려고 아들에게 인문학 교육을 받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브루넬레스키는 아버지의 뜻을 어기고 세공사들의 길드, 아르테 델라 세타(Arte del…

  • 도나텔로 작 ‘다윗 상’.

    르네상스 시대 다윗 작품이 유행했던 이유는…

    미켈란젤로가 등장하기 전 탁월한 조각가는 단연 도나텔로(Donato di niccolo di Betto Bardi, 1386-1466)였다. 그는 피렌체 출신으로, 일찍부터 재능을 보였다. 천재가 출현한 셈이다. 왜 르네상스 시대 피렌체라는 작은 도시에서 한꺼번에 …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

박충권 의원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

다음세대학부모연합

“낙태법 공백 나 몰라라 헌법재판소, 뻔뻔·이중적·불공정”

헌재 결정 안 따르면 헌법 위반? 국회는 6년째 낙태죄 입법 않아 판결 무시 국회부터 엄중 경고를 36주 낙태, OECD 국가 중 한국뿐 편향 재판관 모인 정…

미국 워싱턴 구국집회

한·미 기독교계 공동 성명 “한국 자유민주주의 위기… 깨어 행동해야”

조직적 카르텔, 자유민주 위협 한국교회, 헌법 질서 지켜야 친공산주의 집단 경각심 고취 미국 ‘한국애국기독교총연합’과 한국 ‘세이브코리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관위

국민 47.1% “선관위 불공정”… 52%는 “사전투표 폐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대표 서요한)이 국민법문화의식연구소(소장 이호선, 국민대 법대학장)의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