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이 땅에 오신 성탄, 낭만적으로 그리지 않은 화가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스쳐가는 골목 모퉁이에 피어난 작은 꽃송이가 무심코 지나가던 내게 반짝이는 인사를 건넸다. 안녕? 너 참 예쁘네 나는 멋쩍고 수줍게 인사했다. 그 후로 모퉁이를 돌 때면 내 입가에 미소가 번졌다. 보잘 것 없이 …
저기 봄이 왔다. 개나리가 고개를 내밀더니 목련이 화사하게 손짓한다. 내게 봄이 왔다. 묵은 마음 훌훌 털어내고 가볍게 사뿐히 살으련다. 창조주의 생기 속에 자연은 푸른 잎을 틔우고 꽃을 피웁니다. 우리의 삶도 …
행복은 삶의 작고 소소한 것에 담겨 있습니다. 마음 친구의 따뜻한 말 한 마디, 사랑의 온기가 담긴 음식 한 그릇, 무심코 뺨을 스치는 바람의 향기 속에서 행복은 반짝이며 우리의 심장을 두드립니다. 그 순간, 마음을 열…
삶을 사랑한다는 것은 지나온 어제에 대한 감사함과 내일의 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오늘의 하루를 겸허하게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을 살아갑니다. 요즘은 하루를 무사히 살아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요. …
눈물이 나게 아름답고 가슴이 시리게 서럽고 찬란하도록 행복하고 숨 막히게 힘들었던 삶의 수만 조각들…, 이 모든 삶의 조각들을 하나님이 다듬어 가신다. 아름다운 생의 그림으로 유일한 당신의 작품으로. 우리는…
나는 하나님께 야곱같이 인내하고 모세처럼 담대하며 다윗같이 순전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야곱의 눈물을 모세의 약함을 다윗의 참회를 가르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통해 …
하나님의 말씀은, 깊고도 마름이 없는 생수 날카롭게 연마된 양날 선 검 나누어주어도 끝없이 풍성한 빵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의 양식이며 구원의 능력이며 하늘의 권세이다. 성경은 변하지 않는 진리인 하나님의 …
믿어주라 자꾸만 실수하고 넘어져도 안아주라 자꾸만 의심하고 도망가도 웃어주라 자꾸만 투덜투덜 골부려도 더해주라 자꾸만 주다보면 비워져도 사랑은 마르지 않는 샘 같아서 다시 차오르고 흘러넘친단다. 내…
네 얼굴에 피어난 미소는 아름다운 꽃 같아서 마주하는 이들에게 환한 마음을 선물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운 표정, ‘미소’. 발그레한 미소, 수줍은 미소, 따듯한 미소, 행복한 미소. 애틋한 미소…. 빙긋이 …
자연스레 숨 쉬고 다니던 어릴 적과는 달리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 작은 먼지가 마음껏 보고 싶은 하늘과 상쾌한 공기를 가로막는다. 하늘이 인간에게 베풀어주신 아름다운…
마음에 쉬이 무엇을 담기보다는 무엇을 담아 어떤 그릇이 될지 곰곰이 생각해 보라. 하늘의 기준은 사랑의 법이라 당신의 착한 마음, 선한 동기를 하늘이 먼저 알고 기억하리니. 하늘의 기준에 따르면 시시비비한 땅의 …
어느 날 새벽 남궁억은 뭉이의 부축을 받으며 유리봉으로 올랐다. 가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왔다. 소나무들이 가벼이 흔들리며 청아한 솔향을 뿌렸다. 그 중엔 남궁억이 오래 전에 심었던 어린 묘목이 우람하게 자라나 하늘…
“취조관 앞에서 이런 말을 하는 건 나쁠지 모르지만, 우리로서는 그렇게 해야 하므로 그런 말을 했을 것이오. 나는 이제 여생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내 말이 법에 저촉된다면 어떤 처분이라도 받겠소이다.” “아무것도 모…
서울에서 발행되는 신문들은 이 일을 ‘십자가당(十字架黨) 사건’이라고 이름붙이고 상세히 보도했다. 그에 따르면 사건의 전말은 다음과 같았다. 십자가당의 회원은 홍천군 보리울에서 민족교육과 민족정신 고취에 힘쓰고…
한민족은 어둡고 긴 터널을 빠져나가듯이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고 있었다. 총독부의 신사참배 강요는 한민족에게 큰 시련을 더해 주었다. 신사참배뿐만 아니라 일본의 4대 국경일에는 꼭 일장기를 달라고 강요했다. 그것…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