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 ‘휠체어 탄 목사’가 꼭 전하고픈 이야기
1. 청년들에게 약속했던 것이 있습니다. 내 상황이 어찌됐든, 모든 예배에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제가 어떤 상황이 돼도,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 박 목사님 설교가 ‘하나님을 위로해 드리는 사람’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을 위로해 드릴수 있을까요? 해답은 동행이었습니다. 노아가 선택받은 이유는 그가 당대에 완전한 의인이어서…
1. 청년들에게 약속했던 것이 있습니다. 내 상황이 어찌됐든, 모든 예배에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제가 어떤 상황이 돼도,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 박 목사님 설교가 ‘하나님을 위로해 드리는 사람’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나님을 위로해 드릴수 있을까요? 해답은 동행이었습니다. 노아가 선택받은 이유는 그가 당대에 완전한 의인이어서…
1. 오늘부터 ‘사랑의 편지’에는 제가 정말 사랑하는 몇몇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려 합니다. 오늘은 두 사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읽다 보면 그리고 쓰다 보면 알겠지만, 사람의 이야기이면서 하나님의 이야기일 것입니…
샬롬, 장애와 관련된 인식 개선에 대한 마지막 편지입니다. 지난 주 장애와 죄 관련 편지는 잘 이해하셨는지요? 이 땅 모든 존재는 누군가의 모태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생명을 품었다는 것은 위대한 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
1. 작년 초 장애인에 대한 글을 ‘사랑의 편지’에 쓰면 좋겠다는 말을 듣고는, 잊고 지냈습니다. “준비되면 쓰겠습니다”는 말만 하고 말이지요. 그리고 작년 말 ‘따뜻한 동행’을 통해 교회에 대한 장애인식 개선에 대한 …
1. 사랑의 편지가 참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말도 안 되는 핑계 같지만, 아이 키우느라 그랬습니다. 달꿈학교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이 때론 기적 같습니다. 벌써 네 명의 졸업생이 나왔습니다. 건물이 튼튼하기 위해서는 보…
1. 사도행전 3장 구절을 ‘성전 미문 밖 앉은뱅이’라고 불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개역성경). 그러나 이제는 앉은뱅이라는 단어를 ‘나면서 걷지 못하게 된 자’로 기록하고 읽습니다(개역개정). 이는 ‘앉은뱅이’의 사전적…
1. 지난 주부터 이번 주간에는 벚꽃축제가 이어집니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봄이면, 저마다 봄구경 꽃구경 가지 않는 사람 없을 것입니다. 하얀 벚꽃잎이 하늘로 봉우리를 향해 있는 모습은 하나님을 높이고 우리를 환대…
1. 교회의 존재 목적은 유지와 관리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에는 만들어질 때부터 목적이 담겨 있습니다. 컵은 무언가를 담아 사람이 먹고 마시게 하기 위함입니다. 밥그릇은 밥을 담기 위함입니다. 물…
1. 새해가 되었습니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다들 계획이 있지요. 다이어트를 하겠다, 독서를 하겠다, 기타 등등. 그래서인지 헬스장은 연초에 가장 사람이 많답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공부 계획을 세웁니다. 교회…
지난 시험 내용에서, 사탄이 우리에게 두 가지 시험 문제를 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첫째는 변화의 시험입니다. 맞습니다. 우리는 이미 옛사람이 아닌 새사람입니다. 그런데 사탄은 다시 옛사람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
1. 샬롬 평안하셨는지요. 이제 여름 지나 가을 문턱입니다. 입추 처서 모두를 지났으나, 누군가는 덥다 누군가는 시원하다 다르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여전히 뜨거운 대낮에 태양이 뜬 시간 땀흘릴 수도 있기 때문이…
1. 대부분 학교에서 시험이 끝났습니다. 시험기간은 공부를 한 학생이든 아니든 긴장하게 되는 기간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조카가 있습니다. 어느날 먼저 “삼촌, 나 다음 주가 시험이야. 학교가기 싫어”라고 했습니다. …
유행가 가사 중에 이런 제목이 있습니다.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그런데 그리스도인은 이별까지 사랑해야 합니다. 이별을 포함하는 것이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1.사랑은 가장 큰 단어입니다. 하나님이 사랑이시…
1. 평범하게 밥 먹고 사람들 만나고 일을 하는 것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기본 삶의 욕구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아지고 보통 사람들이 행복해지면 행복한 나라입니다. 사각지대가 줄어들었다는 의미이니까요. ‘파레토 …
1. 청년들에게 약속했던 것이 있습니다. 내 상황이 어찌됐든, 모든 예배에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제가 어떤 상황이 돼도,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 박 목사님 설교가 ‘하나님을 위로해 드…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