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함, 헐버트, 마틴 루터 킹, 포사이스… 美 선교 투어 중 만난 ‘작은 예수’ 8인의 ‘한마디’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1. 길을 걷다 뛰어오던 여자아이와 사내가 부딪치고, 사내는 이 아이를 무자비하게 폭행합니다. 결국 사내를 붙잡고 배상청구를 하자, 수표를 내밀며 연락처를 줍니다. 그 연락처를 따라가 보니 지킬이라는 박사를 만나지요. 이…
1. 간혹 TV에서 아프리카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참 눈물이 납니다. 어쩜 저렇게 어려울까…. ARS을 눌러 후원을 누릅니다. 우리 학교가 개교하면서 많은 분들이 참 귀한 화분을 주셨습니다. 그 뒤 꽃을 살리는 재주가 없어 그런…
1. 교회는 천국의 축소판이고 에덴의 원형이며, 그러므로 세상의 롤 모델이어야 합니다. 세상이 교회를 보고 ‘너희는 우리와 다르구나’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은 교회를 보고 ‘복음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어야 합니다…
1. 무작정 달리다 보면, 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놓칩니다. 그런 삶은 목적지에 도달할지는 모르겠으나,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까지 아름다운 풍경은 물론 내가 어떤 길을 거쳐왔는지조차 생각나지 않습니다. 지…
지금까지 정리해 온 목회 철학과 자기다짐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20대 후반부터 43세가 된 지금까지 돌아보니, 세월은 참으로 순식간입니다. 그런데 아마 앞으로 더욱 더 빨리 지나가겠지요. 그렇다면 오늘 내가 내린 결정 하나 …
저는 이번 주간 휴양 기간을 받았습니다. 한 것도 없는데 쉬라니 얼마나 감사한지요. 휴양 기간을 통해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명성교회에 1인 시위를 하기 위해 다녀왔습니다. 합동 소속의 목회자인 제가 통합 소속 교회에, …
지난주에 이어 삶에 대해 나누고 있습니다. 먼저 예배자로서의 삶을 점검하면 꼭 필요한 것이 성도와의 삶입니다. 오늘은 성도와의 삶을 나누고, 다음주에는 마지막으로 결단과 다짐을 나누겠습니다. 1. 심방이라는 틀에 얽매…
지난주에 이어서 비전과 사역에 대해 계속해서 나누려 합니다. 흔히 비전은 먼 미래의 것이라 생각하고, 사역은 현재 진행중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전과 사명을 분리하는 순간, 지금 현재의 사명을 통해 역사하시는 …
안녕하세요. ‘예수님이 주인되신 교회’라는 목회 철학을 공유하며, 그와 관련된 세부적 자기 다짐을 여러분과 나누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 번째 편지로, 비전과 사역에 대해 나누려 합니다. 그 중에 먼저 비전에 대한 마음가…
샬롬. 지난주에 이어서 제가 청년시절부터 지금까지 적어왔던 목회철학과 점검을 위한 결단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 중 설교에 대한 부분을 먼저 나누고 있는데요. 오늘은 설교에 대한 나머지 부분을 여러분과 나누려 합니…
철학적 사고가 없는 사람은 좌충우돌하며 삽니다. 아무리 훌륭한 결단을 해도, 주변에서 누가 '꼬시면' 홀딱 넘어가고 결단도 흐지부지, 아니 결단의 결론도 바뀌어 버립니다. 모든 것이 철학의 부재 때문입니다. 오늘부터 몇 …
1.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은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돕는 관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와 너를 포함한 단어를 '우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라는 단어는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서로를 돕는 지체와의 만남, 그…
1. 학교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달꿈예술학교가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 신청을 하였습니다. 무려 약 7개월이 넘는 여정 끝에 이제서야 신청한 것입니다. 비영리 민간단체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100명의 회원이 필요합니다. 주변…
1. 여름이 오고 장마철이 되면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무사히 지나갈까.... 또 비가 어디서 샐까 하는 걱정입니다. 작년 아이들이 주로 있는 기도실 천장이 무너지는 경험이후에 노이로제가 된 듯 합니다. 환경이…
예술과 예수는 글자를 보면 참 닮았습니다. 따뜻하고 열려 있습니다. 그런데 그래서 위험하기도 합니다. 예술과 예수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술=예수'가 되면 안 됩니다. 예술을 통해 예수로까지 이끌어질 때, 이 아이들이 세…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