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한장총 41회기 출범, “복음이 아니면 개혁할 수 없어”

[김재성 칼럼] 한국 장로교회의 정체성과 비전 (4)

4. 웨스트민스터 총회와 교회체제 1647년에 발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개혁주의 정통신학의 교리를 모아놓은 최고의 지침이지만, “장로교회”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 이유는 함께 청교도 전쟁에 나서고 있었던 회중교회의 입장을 적극적…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정인찬 총장 1

“소돔과 고모라가 될 것인가, 니느웨가 될 것인가?”

2024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23년은 2020년 이후 3년 만에 코로나19의 늪에서 빠져나와 일상이 완전히 회복됐지만, 세상은 달라졌다. 3년 만에 너무 많은 것들이 변해버렸고, ‘뉴 노멀’이 엔데믹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도 모자라 하마스의 기…
질문 물음표 궁금증 호기심 물음 큐티 묵상 생각

새해, 과감한 ‘질문’ 하면서 성경 말씀 읽어보자

말씀 이해하지 못해도 질문 못하다 교회 떠난 성도들, ‘가나안 성도’로 질문법 안 가르쳐 성도들 쫓아낸 것 질문해야 지식 아닌 이정표 만들어 질문하면 생각하고, 성령님 도우셔 질문은 하나님 마음 보이는 돋보기 10여 년 전 G20 서울 정상회담 폐막식에서…
묵상집 하나님의 음성 아침마다 새로우니 겨울날 말씀 묵상

새해, 거룩한 습관 ‘말씀 묵상’ 시작하는 2024년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말씀 묵상이나 큐티를 시작하는 성도들을 위해 이에 도움을 줄 도서들을 두 차례에 나눠 소개한다. 성령의 조명 아래 말씀 통독 하나님의 음성 김병삼·배윤주 | 두란노 | 464쪽 | 25,000원 “성경을 통독하기 위해 준…
레익스 뮤지엄 필립스 코닝크

2024년, 창조세계 펼쳐진 하나님 전능하심과 선하심을…

필립스 코닝크(Philips Konick)의 ‘길가에 농가가 있는 파노라마’ 새해, 우주와 인생 통치하시는 창조주 송축하고 즐거워하기를 암스테르담 레익스 뮤지엄을 방문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렘브란트의 <야경>, <유대인 부부>와 함께 꼭 보아야 할 작품이 있다. 렘…
일출 만경창파 고깃배 새해 해 태양 솟은 솟는 붉은

[2024년 신년시] 빛이어라

솟는 해야 붉어 애타기를 수천 년 오늘은 서럽구나 부요와 기근이 공존하는 모순의 땅 우상이 몰고 간 주검들의 떼창 오늘은 참으로 서럽구나 솟는 해야 우상숭배 수괴들의 죄악 전쟁 공산주의 망동으로 가둔 불귀의 영혼 인본주의 향락쾌성(享樂快聲) 방향…
일출 sunrise 파도 바다 출렁

“2024년 새해, 생명의 문화 만드는 일 앞장서자”

소망의 2024년 새해를 맞아, 한국교회 주요 기관들이 일제히 메시지를 발표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는 ‘낮아짐을 통하여 높아지고, 섬김을 통하여 섬김받는 자리로’라는 제목의 2024년 신년 메시지에서 “2024년 새로운 소망…
한성연 사회복지정책 세미나

임석웅 기성 총회장 “2024년, 종말의 시대 살아가는 성결교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총회장 임석웅 목사가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는 성결교회’라는 제목으로 2024년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기성 임석웅 총회장은 “우리 성결교회는 화려한 장식 속에 침몰해 가는 유람선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저 죽어가는 세상…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2024년 새해, 시대의 대안이요 희망! 웨슬리언”

감리교회와 성결교회, 순복음교회 등 존 웨슬리(John Wesley, 1705-1791)를 뿌리로 하는 교단들이 모인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대표회장 이철 목사)에서 2024년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시대의 대안이요, 희망! 웨슬리언’이라는 제목의 신년 메시지에서 협의회는 “웨…
정인찬 총장

국제독립교회연합회 정인찬 총회장 2024년 신년 메시지

국제독립교회연합회 정인찬 총회장(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이 2024년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정인찬 총회장은 “2023년 한 해를 보내고 2024년도의 새해가 밝아온다. 시간의 개념은 노력하지 않아도 새해가 오는 크로노스가 있고, 새 비전, 새 뜻, 새 …
이재록 목사

만민중앙교회 이끌던 이재록 씨 사망

만민중앙교회를 이끌던 이재록 씨가 2023년 12월 31일 80세로 사망했다. 이재록 씨는 만민중앙교회 목사로 재직하면서 소속 여신도 9명을 40여차례 성폭행 및 강제추행한 혐의로 구속기소됐으며, 2019년 8월 대법원 확정판결로 징역 16년을 선고받아 대구교도소에 복역…
소강석 2023년 1월 첫째 주

송구영신예배, 우리나라에만? 1월 1일 0시 유래와 기원, 의미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만 드린다는 송구영신예배, 과연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역사학자들은 1885년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언더우드와 아펜젤러 선교사 등이 1885년 12월 31일 제야 기도회를 드린 것에서 송구영신예배가 유래했다고 보고 있다. 그해 12월 31일 …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예수님의 당부 말씀

당부하는 것과 부탁하는 것은 비슷한 것 같지만 조금은 다르다. 부탁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해 달라고 청하거나 맡기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당부는 누구에게 아주 강하게 부탁하는 것이다. 성경에 보면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당부하는 장면을 가끔 볼 수 있는데, 오…
한교연 송태섭 대표회장 연임…“진정한 연합의 본 보이자”

“차별금지법 제정 시도, 22대 국회서 재현되지 않도록 해야”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이하 한교연)에서 2024년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한교연은 “2024년 새해, 우리 앞에는 영적 전쟁이 기다리고 있다. 동성애와 포괄적 차별금지법, 학생인권조례 등 인권을 가장한 젠더 이념이 대한민국을 집어삼키려 하고 있…
군포제일교회

‘성탄절 새벽송’ 전통 남아있는 교회

“이웃과 함께 성탄의 기쁨 나눠요” 군포제일교회, 새벽송 전통 이어 성탄절 전날 밤부터 성탄절 새벽까지 곳곳을 다니며 예수 탄생 소식을 전하는 새벽송을 요즘은 찾아보기가 어려워졌다. 그러나 새벽송을 돌며 예수 탄생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전통을 이어…
1 2